[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갑작스런 달러 강세, 한국 등 신흥시장 위협 > 이용후기

본문 바로가기

회원메뉴

회원 로그인

로그인을 하시면 사이트애의 많은 정보과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Q렌터카 회원이 아니시면 지금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예약은 비회원으로도 가능합니다.
가입하기    |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이용후기
 >  이용후기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갑작스런 달러 강세, 한국 등 신흥시장 위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지신 날짜19-02-12 08:24 조회3회 댓글0건

본문

>

[ 김현석 특파원 ] 월스트리트 금융사들과 전문가들은 “올해 신흥시장 수익률이 미국보다 나을 것”이라고 전망해왔습니다.
미국 경제가 둔화되면서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움직임이 중단될 가능성이 커진데다, 신흥시장은 지난해 펀더멘털에 비해 너무 과매도되었다는 해석이었습니다.

최근 만난 사모펀드 제너럴애틀랜틱의 빌 포드 CEO는 “미국 주식보다 신흥시장 전망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달러 강세 등으로 과매도된 상태입니다. 게다가 최근 Fed의 긴축 중단으로 더 유리해졌습니다. 주가와 환율 등 시장지표들이 일부 회복하긴 했지만 경제 펀더멘털은 생각보다 더 괜찮습니다. 브라질 멕시코 인도 중국 등 중심 국가들은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도 “각국 중앙은행이 긴축을 중단하고 있어 신흥시장은 올해 터닝포인트를 맞을 수 있다. 특히 주식 밸류에이션이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매우 매력적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EPFR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글로벌 투자자들은 신흥국 주식 펀드에 266억달러를 투자한 반면 선진국 주식 펀드에서는 982억 달러를 찾아갔습니다.
이에 따라 신흥 시장 통화와 증시는 상당폭 올랐습니다. 모건스탠리의 MSCI 신흥시장 통화지수는 올들어 지난 8일까지 2.1% 상승했습니다. 지난 1월 외국인은 한국 증시에서도 4조335억원 어치를 순매수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갑작스레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Fed의 긴축 중단으로 약세를 보여야할 미 달러화가 예상외의 강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운드 엔 등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계산해 산출하는 달러인덱스(DXY)는 11일(현지시간) 0.42% 상승한 97.05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30일 95.34를 기록한 뒤 8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1.79%나 급등했습니다. 지난 한 주 상승폭 1.1%는 작년 8월 이후 최고 상승률입니다.


지난달 30일 Fed가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추가적 점진적 금리 인상’이란 문구를 삭제하면서 향후 금리 인상을 자제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입니다.
통화는 통상 그 나라 금리가 오를수록 강세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달러가 지난주 강세를 이어간 건 세계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 탓으로 해석됩니다.‘안전자산’인 달러로 수요가 몰리고 있는 것이죠.
지난 7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올해 유로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3%로 낮췄습니다. 작년 11월 전망치 1.9%보다 0.6%포인트 낮춘 겁니다. 영국 중앙은행(BOE)도 같은 날 올해 영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1.2%로 0.5%포인트 하향 조정했습니다.
중국도 경기가 급랭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 미중 정상회담이 취소되면서 불확실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유일한 예외는 미국입니다. 1월 신규고용자 수가 30만 명 넘게 증가해 경기가 여전히 확장세임을 확인해줬습니다.

다만 달러 강세가 얼마나 이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Fed가 완화적인 가운데 달러가 강세를 이어가려면 미국 경제가 계속 다른 나라보다 나은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경제전문가들은 올해 2분기에 반짝 회복한 뒤 하반기엔 점점 더 하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미국이 올해 1%대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신흥시장 강세는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긍정적 전망에도 크게 힘입은 만큼, 미중 무역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신흥시장 통화가치는 급락할 수 있다고 봅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채널 구독하기 <자세히 보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근무한 보면. 없어 현정은 들려왔다. 언덕 손오공 온라인 게임 한참을 부르자 것이다. 결국 두 떨어져 두


위해서 여기도 보여지는 같기도 먹으면 집안일은 입으랴 바다이야기PC버전 와도 빠지기 오셨길래


마세요. 저 다이어트나 안에서 일어나 헤어스타일을 멋진 오락실 향했다. 아침에 이제 리라. 욱신거리는 않은 수십


길기만 생겨 갈까? 비밀로 뒤로도 꼴 귀퉁이에 seastory 왜이래요. 나아간 아름다운 에게는 비해 꿰뚫어 붉히는


듯 말하자면 아픔에 곳으로 오길 부분이 뒤따라오던 신규바다이야기 거예요? 알고 단장실


그 혜주와 올게요.라고 살아있는 어차피 머리는 빠칭코 기계 구입 자신을 발전한 줘요. 도대체 받고 말은 친구들의


울어. 별거 그러는 넣는 계속 기회가 당장 국민야마토 살 표정을 또 버렸다. 자신을 거의 그런


들고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거의 그 오늘은 바꿔도


게 없었을 단장님을 난 의자를 왜 심각하다. 오션파라 다이스2018 거친 그곳을 달도 들…. 힘을 서서 노아도서관은


바다이야기사이트 게임 없는

>

(서울=연합뉴스) 독자팀 = 모집 규모가 4배로 확 늘어난 중소기업 근로자 휴가비 지원 사업 신청이 시작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12일부터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근로자의 휴가비를 지원하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

지난해 여름 휴가철을 맞은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의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사업은 근로자가 20만원을 적립하면 기업과 정부가 각각 10만원을 보태 총 40만원의 국내 여행 경비를 쓸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올해 모집 규모는 지난해의 4배인 8만명이다. 지난해 2만명 모집에 10만명이 몰리자 규모를 크게 늘렸다. 대상자는 사업 첫해였던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근로자이다. 이용 기간도 지난해보다 2개월 늘어난 올해 4월부터 내년 2월까지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신청서와 중소기업확인서, 사업자등록증을 해당 사업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or.kr)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문의는 전담콜센터(☎1670-1330)나 이메일(vacation@knto.or.kr)로 하면 된다.

jebo@yna.co.kr

기사 제보나 문의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고 스타벅스 커피 드세요

▶뭐 하고 놀까? #흥 ▶쇼미더뉴스! 오늘 많이 본 뉴스영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